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요

임상심리사는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개인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심리 건강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전문가입니다. 임상심리사는 학력과 경력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구분됩니다. 대학을 졸업하여 학사를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실습 수련을 받거나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임상심리사 2급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정신 건강과 심신의 안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상담 인력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사 2급 공부방법

임상심리사 2급의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상심리사 필기시험은 5~60%가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기출문제를 여러 번 반복학습하면 합격 가능한 수준의 시험입니다. 비전공자인 경우 관련 이론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면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좋겠지만 교재를 정독하기보다는 간단히 훑어본 후에 기출문제를 통해 관련 이론을 그때그때 찾아 공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5과목이 같은 비중으로 동일한 문제수가 출제되기 때문에 한 과목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다섯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필수 개념들을 요약정리하고, 오답은 꼭 별도로 정리하여 이론과 용어를 정확히 숙지하면 좋습니다. 임상심리사 2급 실기시험 역시 5~60%가 기존 기출문제에서 출제됩니다. 문제은행 형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고 답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격점이 60점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이외에도 관련 내용을 전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 이외의 새로운 유형의 문제도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론 전체를 암기할수는 없기 때문에 중요 내용을 추가로 암기하고 답안 작성 내용을 손에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문제 역시 기출 변형으로 정말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며 연습하면 좋습니다.

 

임상심리사 2급 응시요건, 시험내용

임상심리사 2급 시험 응시요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관련학과 졸업자 : 4년제 대학졸업(졸업예정자), 3년제 + 1년 경력, 2년제 + 2년 경력, 산업기사 수준 훈련과정 이수 + 경력 2년, 기사 수준 훈련과정 이수자,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 분야 기사, 산업기사 + 경력 1년, 기능사 + 경력 3년, 동일종목 외국자격 취득자, 경력자 : 동일, 유사분야 4년 경력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임상심리사 2급의 필기시험 과목은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심리상담 5개 과목으로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총 100문제입니다. 시험 응시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임상심리사 2급의 실기시험은 임상 실무를 내용으로 필답형으로 치러지면 시험시간은 총 3시간입니다.

 

임상심리사 2급 앞으로의 전망

임상심리사 2급을 취득할 경우 병원의 정신과나 신경과, 대기업 내 상담 센터, 대학 내 상담 센터, 국가기관 혹은 공기업, 정신건강센터, 사회복지기관, 정신과 의원, 민간상담센터로 진출이 가능하며 상담 센터를 직접 개업하여 임상심리 상담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임상심리사는 약물치료를 시행하는 정신과 의사와 달리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상담, 심리재활 및 심리교육 등의 상담 업무를 주로 하게 되며 간혹 임상심리사 1급을 보조하기도 합니다. 크게 보면 상담 업무이지만 소속 기관에 따라 구체적인 업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임상심리사 2급은 임상 심리 직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자격증입니다. 4년제 학부 졸업생 수준의 시험 난이도를 보이기도 하며, 해당 자격증 취득만으로 임상 심리상담분야 전문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격을 갖춘 후 경력을 쌓아 임상심리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 혹은 이직, 보수 등에서 도움이 됩니다. 큰 기업이나 대형병원, 전문기관일수록 1급 자격증을 우대하는 경우가 많으며 1급을 필수로 요구하는 곳도 많아 2급 취득 후 실무경력을 쌓고 임상심리사 1급 자격까지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 개인의 정서 및 심리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며 심리 상담 치료를 받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대학등에 심리상담 센터를 별도로 설치하는 곳이 늘어나는 만큼 임상심리사 직종의 앞으로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