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내여행안내사 시험 준비방법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시험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눠지며 1차 시험의 경우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관광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한 사람은 필기시험 면제 가능합니다. 1차 시험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사 배점비율이 30%로 가장 높으며, 근현대사를 포함한 전 범위를 학습해야 합니다. 관광자원해설 배점비율 20%, 관광지, 특산물, 국립공원 등의 설명이 많이 나오는 과목으로 암기할 내용이 많습니다. 관광법규 배점비율 20%, 법 용어가 많아 어려워하는 과목이지만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관광학개론 배점비율 30%,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이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다양한 사례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역량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공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노력과 복습을 통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의 경우 면접으로 치러지며 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와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예의, 품행 및 성실성,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을 평가합니다. 주요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답변을 반복해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여행안내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최근 지정 국립공원에 대해 말해보세요. 제주도 올레길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보세요. 지속 가능한 관광은 무엇입니까?, 여행안내 중 식당에서 메뉴가 잘못 나온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습니다? 등의 기출문제들을 바탕으로 답변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여행안내사 난이도 및 합격률

국내여행안내사의 합격률 및 난이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은 응시자수는 1,225명 합격자수는 814명 합격률 66.6%이며 2020년 응시자수는 956명 합격자수는 625명 합격률 65.3% 2021년 응시자수는 1,211명 합격자수는 795명 합격률 65.8% 2022년 응시자수는 1,299명 합격자수는 845명 합격률 65.3% 2023년 응시자수는 1,336명 합격자수는 798명 합격률 59.7%입니다.  국내여행안내사 1차 시험의 경우 평균 5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2차 시험은 80∼85%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합격률을 보이는 만큼 타 국가전문자격증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시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나 학원 강의 수강하는 수험생이 거의 없으며 독학으로 취득한 자격 종목입니다. 타 시험종목과 다른 점이 있다면, 필기시험 면제되는 조건이 매우 광범위하며, 이로 인해 합격률이 높습니다.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관광분야를 전공한 수험생이라면 1차 시험 면제가 가능한데 전공과목에 관광법규 및 관광학개론 혹은 이에 준하는 과목으로 구성된 전공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이므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국내여행안내사 역할 및 전망

국내여행안내사 취득 시 역할과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여행안내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내여행안내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로, 국내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일정 계획, 여행비용 산출, 숙박시설예약,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등 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격증 이름에도 나와 있듯이 여행을 좋아하며, 내향적인 사람보다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에너지를 얻는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종목입니다. 또한 직접 관광객을 인솔해야 하는 역할이 주어지므로 리더십이 필요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인솔하며 생겨나는 여러 상황에서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국내여행안내사 취득 시에는 관광업체, 관광호텔업체, 국외여행업체, 일반여행업체, 무역회사, 항공사, 호텔, 프리랜서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간혹 관련 학원으로 진출해 학원에서 여행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역량강화를 위해 관광안내통역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더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관광업이나 무역회사가 아닌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여행사로 취업을 하게 되며, 고정적인 수입이 발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각종 산출, 숙박시설 예약을 잡고 명승지, 고적지를 알리는 역할을 하는 만큼이나 직업 수요가 여행 경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직업과 다르게 정년의 제한이 없는 것과 본인의 적성과 맞는다며 여행을 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코로나 19 이후 주춤했던 여행수요가 2024년 다시 증가하며 앞으로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